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한국전기안전공사 실감형 전기안전체험

Overview

 #VR, #3D, #감전사고, #화재사고, #안전교육, #가상현실

어린이를 위한 올바른 전기 사용
실감형 가상현실 안전교육 콘텐츠

어린이 감전사고 예방 가상현실 안전교육 콘텐츠
포트폴리오_2021_VR_한국전기안전공사_overview_01-min

Client Needs

감전사고 유형 2위, 꾸준히 발생되는 '어린이 감전사고'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어린이를 위한 전기감전 사고예방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감전 사고 예방 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감전사고는 꾸준히 발생되고 있었습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통계 지표에 따르면 전기 설비 기술자에 이어 전기 감전 사고율이 제일 높은 대상이 '어린이'인 것으로 집계 된 만큼 어린이들의 감전 사고에 대한 안전 의식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실감형 콘텐츠 도입으로 어린이들의 흥미 유발은 물론 교육효과가 우수한 VR콘텐츠 개발사업이 착수되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어린이를 위한 실감 미디어 가상현실 전기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글, 그림, 영상 등 다양한 교육형태로 만들어진 교재들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감전사고 예방효과에 대한 기대효과는 다소 한계가 따랐습니다.

실제로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던 점을 적극 개선하고자 실감형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엠라인스튜디오가 가상현실콘텐츠 개발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든지 전기안전에 대한 콘텐츠를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나리오 기획에 집중했으며, 콘텐츠 및 사업으로서 "몰입이 쉬운", "재미있고 흥미있는", "운영 편의성이 좋은". "양방향 체감구현" 이 4가지 요소를 주안점으로 미니게임 형태의 활동형 콘텐츠가 개발되었습니다.

CONTENTS

한국전기안전공사 실감형 전기안전체험

한국전기안전공사 실감형 전기안전체험은 어린이들의 전기 안전 의식을 향상 시키기 위해 개발된 가상현실 콘텐츠입니다.
전선의 벗겨진 피복에 대한 위험성, 젖은 손으로 콘센트를 만지는 행위, 먼지 쌓인 멀티탭의 화재 위험, 문어발식 코드 사용 등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감전·화재 사고 유형들을 토대로 10종의 에피소드 콘텐츠가 기획 되었습니다. 집 안에 남겨진 동생들은 콘센트로 장난을 치려하고, 체험자인 '나'는 안전수칙 하에 어린 동생들을 감전 사고로부터 지켜낸다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게임 형태의 학습 콘텐츠를 진행합니다.

EPISODE

전선을 보살피자 편

3초마다 새롭게 생성되는 3개의 전선들 중 피복이 벗겨진 전선에 연결 된 콘센트를 뽑거나 전선 위에 올려진 무거운 물체를 치우는 에피소드

먼지가 싫어요 편

먼지가 쌓여가는 콘센트에 안전캡을 씌어 제한 시간 내에 최대한 콘센트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에피소드

궁금한 욕실 콘센트 편

간이 욕조에서 장난치는 동생들이 젖은 손으로 콘센트를 만지려는 장난을 방해하여 보호하는 에피소드

외출할 땐 전원을 끄자 편

엄마가 외출하는 동안 집안 곳곳에 숨어있는 멀티탭의 전원 스위치를 끄는 게임

장마철 길거리 편

장마철 길거리에서  가로등, 신호등, 옥외형 배전반 등 전기시설물을 만지려고 하는 동생을 저지해 보호하는 에피소드

마지막 청소시간 편

곤센트를 장난으로 무자비하게 꽂는 동생들을 저지하여 문어발 콘센트 화재를 예방하는 에피소드

번개는 위험해 편

장난으로 콘센트를 문어발식으로 과다하게 꽂는 동생을 상대로 콘센트를 뽑아는 에피소드 게임

전기 안전 퀴즈게임 편

감전, 화재 사고에 대한 학습 내용을 전반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OX퀴즈 게임

우리 집 전기 위험 요소 찾기 편

우리 집에 있는 모든 전기 사고 위험 요소를 찾아내는 에피소드

젓가락 편

동생들이 장난으로 콘센트에 젓가락을 꽂지 못하게 막아내는 에피소드

EPISODE FLOW

01. 인트로 화면

주인공(체험자)은 잠에서 깹니다. 이때 외출 중인 엄마가 남겨둔 쪽지를 읽게되고,  같이 있는 동생을 잘 지켜봐달라는 미션을 확인합니다. 

02. 에피소드 메뉴 화면

메뉴화면에서 자신이 체험할 10종의 전기안전 교육 게임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03 . 튜토리얼 진행

체험에 앞서 인터랙션이 잘 적용되는지 확인하고 체험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04. 전기안전교육 게임체험

선택한 각 에피소드별 안전수칙 유형을 배경으로한 게임 콘텐츠를 진행합니다. 

05. 사고대처요령 학습

각 체험이 끝난 후 결과와 안내 창으로 안전한 전기 사용법에 대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Key feature & STATES

Hand Tracking

양손을 사용하는 핸드트래킹 

중심의 인터렉션 시스템

Remote control

다수의 교육생 수용과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원격제어 시스템 도입

Remote control

흥미도와 몰입도 

증진을 위한 게임 요소 도입

XR

VR

미디어

Oculus Rift / Rift S

훈련시간

3분 내외×10종

훈련대상

어린이

시뮬레이터

-

웨어러블

-

운영SW

PC

체험장

-

HIGHLIGHTs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무단 도용 및 가공, 전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Inquiry

    (주)엠라인스튜디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를 무단수집·이용하여 영리목적에 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