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시장을 이끄는 기술

모션 캡쳐

Leading innovator in 3D motion tracking products.

Concept

몰입도를 좌우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가상현실에서 높은 몰입도를 주는 것은 시각적 요소입니다. 가상공간에서 보여지는 것들이 얼마나 사실적인가는 3D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각적 요소는 나에게 보여지는 사물과 배경, 캐릭터들의 모습에서 드러나지만  움직임에 의해서도 판단됩니다. 특히 움직임이 뻣뻣하고 부자연스러우면 우리는 이것을 어설프다고 느끼며 허구라는 전제로 체험을 임합니다. “내가 체험하는 것은 어차피 가짜고 어설프니까”라는 생각으로 체험을 이어간다면 몰입도는 점점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3D 캐릭터의 모델링뿐만 아니라 애니메이팅 기술력도 동반되어야합니다.

우리가 보는 3D 캐릭터의 움직임은 단순한 동작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작을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기 위해선 큰 동작 사이에 미세한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동작 원리에 대한 기본 이론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 사람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선 캐릭터에게 관절과 근육을 부여하는 Born개념의 리깅(Rigging)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그 후 애니메이션 과정에서  사람의 움직임에 따른 신체의 물리적 변화 과정을 모두 세세하게 구현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사에 가까운 캐릭터와 동작을 구현하려 할 수록 그에 비례하는 높은 수준의 난이도와 긴 작업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엠라인스튜디오는 체험자의 시각적 몰입도의 향상과 3D 캐릭터 동작의 실제성을 높이기 위해 모션캡쳐를 적극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인체에 센서를 부착하여 기획과 상황 설정에 맞는 동작과 움직임을 데이터화하고 아를 콘텐츠 개발엔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R&D

비슷하게 구현하는 것이 아닌,
실제 동작을 부여하는 모션캡쳐 기술

모션캡쳐 기술 사용의 유·무 차이는 극과 극으로 나뉩니다. 실제와 같이 구현하려면 여러 근육을 사용하는 인체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1초 안에서 나뉘어지는 수십장의 프레임에 근육들이 미세하게 변화하여 움직이는 모습을 물리적으로 표현해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간단한 특정 동작 한가지를 수작업으로 구현하는데 3~5일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모셥캡쳐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애니메이션 작업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동작이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움이 발생할 수 밖에 없고 이를 계속 수정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션캡쳐를 이용하면 이 같은 과정의 고민은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신체의 움직임을 구성하는 주요 부위에 IMU기반의 자이로 모션캡쳐 Movella Xsens 센서를 착용하여 착용자의 신체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기록합니다. 부착된 센서는 신체의 팔, 다리, 몸체 등의 움직임 범위를 데이터화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션캡쳐 데이터는 3D캐릭터에게 부여되어 동일한 움직임을 갖게 됩니다. 이런 과정은 게임개발 엔진에 실시간 적용이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수작업 대비 1~2시간 내로 빠른 작업을 완료할 수도 있는 높은 효율성을 발휘합니다. 무엇보다 모션캡쳐의 장점으로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데이터 화 한 것으로 센서의 오차 값 조정 이외에 동작의 부자연스러움이 발생하지 않아 별도 수정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모션캡쳐는 인체의 동작을 비슷하게 구현하는 것이 아닌 사람의 실제 동작을 기록하여 3D 캐릭터에게 사람의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인위적인 모션 수정으로 인한 불필요한 작업 과정을 과감히 생략할 수 있게 되어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과 작업 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Contents

모션캡쳐로 가능해지는 빠른 애니메이션 수정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에 모션캡쳐 기술이 도입되면 3D그래픽 작업 기간이 단축되고 수정이 쉬워집니다. 이는 곧 클라이언트의 빠른 피드백 반영으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기획 단계에서 오차가 발생될 경우, 개발 과정에서 이를 수정하기 위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됩니다. 특히 3D 애니메이션 작업에 수정사항이 발생할 경우 충분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 탓에 정해진 사업기간 내 개발을 완료하기 위해 일부 퀄리티를 포기하거나, 어쩔 수 없이 일부 오류사항을 과감히 편집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션캡쳐 기술이 있다면 원하는 동작을 빠르게 재 촬영하여 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션캡쳐 시 기획자가 직접 참여하여 상황에 맞는 명확한 동작과 움직임을 재현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부분은 섬세한 동작을 요구하는 분야에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강점이 됩니다.

Applicaton

다양한 산업군과 분야에 활용 가능한 모션캡쳐

사용자는 모션 캡처 솔루션을 사용하여 가상 현실 콘텐츠를 몰입감, 사실감 있도록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체감의 중요한 요소인 가상현실 인터렉션을 통해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과 게임 내 세계에서의 현실감을 가져다주는 경험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군과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TV 방송,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에 적극 활용되었지만. 이제는 그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동작인식을 요구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활용됩니다. XR, VR, 메타버스 등 기술을 가리지 않으며, 나아가 교육과 훈련을 위한 산업안전, 직무훈련 등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Application Contents

엠라인스튜디오는 'Movella Xsens'의 한국 공식 파트너사로
제품을 활용하여 XR·VR콘텐츠를 개발해오고 있으며, 판매 유통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자세한 기술 및 도입문의는 엠라인스튜디오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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