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대명GEC 현장 시공
지원 AR콘텐츠 개발

Overview

 #VR, #3D, #설비현장, #직무교육, #가상현실, #안전교육

근로자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SOP AR 직무교육 콘텐츠 개발

현장 시공을 지원하기 위한 근로자 양성 증강현실 교육
포트폴리오_2020_AR_대명GEC AR_overview_01-min

Client Needs

올바른 작업 표준화를 위한 시공 지원 AR콘텐츠 개발사업 추진

대명GEC는 현장 근로자들의 올바른 작업 공정의 표준화를 위해 AR콘텐츠 개발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실제 작업 환경이나 교육장에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AR콘텐츠를 개발하여 현장인력과 전문인력들에게 필요한 안전 직무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을 원했습니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작업 절차와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여러 정보를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기존 단순 이론 주입식 형태의 교육 방식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SOP를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AR교육 콘텐츠 개발

개발된 시공 지원 교육 콘텐츠는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단계에 맞춰 정보를 제공 받고 작업 간 주의사항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현되었습니다.

복잡한 교육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간결한 문장 구조와 픽토그램(Pictogram) 중심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여 주요 fact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에 통화 기능을 추가하여, 전문가의 지도와 가이드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SOP에 따른 필요 자재 및 보호구 등을 3D 시뮬레이션화 하여 360 로테이션 형태로 제공함에 따라 단조로움을 피하고 실제 공구나 도구들의 입체 형태를 파악하여 근로자가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콘텐츠로 개발하였습니다.

CONTENTS

대명GEC 현장 시공 지원 AR

대명GEC 현장 시공 지원 AR은 현장 시공에 진행되는 케이블 포설, 단말 작업, 고압·저압 전류 작업에 대한 절차(SOP)를 학습하는 콘텐츠입니다.
이에 각각의 작업 준비, 공·도구 및 자재 준비, T.B.M, 본 작업, 마무리 작업 간에 필요한 작업 표준 매뉴얼의 순서와 절차 등을 구성하고 있으며 주의사항 정보를 제공하며 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콘텐츠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AR글래스로 체험하는 근로자 교육생을 상대로 전문가(관리자)는 태블릿 PC로 교육생들의 교육 현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교육생들의 질의나 요청사항에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음성 대화 기능을 지원하여 교육 간의 빠른 소통을 함께 취할 수 있습니다.

EPISODE

케이블 작업

안전구역 설정과 포설 준비, 상부 이동 및 작업 배치, Cable 포설과 Panel측 인입, 본 작업 이후 현장 정리 및 공도구 정리에 대한 11단계로 구성된 절차를 학습합니다.

단말 작업

단말 작업에 필요한 사다리 점검 및 준비, Cable, Panel 정리와 장비 내·외피 제거, 난연인증 튜브 및 테이핑, 압착 및 장비 Bolt와 P-Touch 부착, 마무리까지 26단계로 이루어진 내용을 학습합니다.

고압 작업

고압전류 작업을 위한 사전 현장 확인, 고압반 전원 및 절연상태, 라인 확인, Cable 정리 및 컷팅, P-Touch 부착, 마무리 작업에 대한 매뉴얼 17단계를 학습합니다.

저압 작업

사다리 점검을 비롯하여, 절연 방전봉 확인, Cable의 내외피 제거와 부하측 단자에 맞는 컷팅과 Bolt조임, 현장 정리 및 공도구 정리에 해당하는 마무리까지 해당하는 17단계를 학습합니다.

EPISODE FLOW

01. AR글래스 착용 및 콘텐츠 실행

AR글래스를 착용 후 Wi-Fi 연결상태를 확인 후 콘텐츠를 실행합니다.

02. 계정 로그인

체험자는 지정된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계정 접속을 통해 음성 대화기능 사용)

03. 타이틀 화면

콘텐츠를 실행하면 타이틀 화면이 노출됩니다. 'START' 버튼을 눌러 교육 체험을 시작합니다.

04. 튜토리얼

튜토리얼을 통해 체험진행을 위한 조작방식을 사전 학습합니다.

05. 학습선택

본 교육인 학습 메뉴를 선택합니다. 학습 메뉴에는 총 3종의 작업절차, 품질관리, 유지보수관리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06. 작업절차 종류선택

SOP에 따른 각 공정 별 준비작업에 대하여 학습을 진행합니다. 학습 내용에는 총 4종의 공정(케이블 포설, 단말 작업, 고압전류, 저압전류)에 대한 SOP 절차 교육을 체험합니다.

07. 작업절차 : 01 준비작업

SOP에 따른 각 공정 별 준비작업에 대하여 학습을 진행합니다.

08. 작업절차 : 02 본 작업

SOP에 따른 각 공정 별 본 작업에 대하여 학습을 진행하며 작업 간 주의 사항에 대한 내용을 함께 제공 받습니다.

09. 작업절차 : 03 마무리 작업

SOP 절차의 마지막 단계인 정리 작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10. 음성연결

음성 연결을 통하여 전문가에게 질의를 할 수 있고, 진행 도중의 문제 사항을 공유하여 조치 받을 수 있습니다.

Key feature & STATES

Compatibility

Google Glass, Moverio BT 등의 

상이한 제품군에서 모두 실행가능 

Voice Chat

음성 채팅 기능을 통해 전문인력과 

교육생 간 실시간 어드바이스 가능 

Optimaized Ui

작업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UI구성과 인터랙션 설계

XR

AR

미디어

Google Glass, Moverio

훈련시간

5분 내외×4종

훈련대상

현장 근로자

시뮬레이터

-

웨어러블

-

운영SW

Tablet PC

체험장

10인 체험장

HIGHLIGHTs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무단 도용 및 가공, 전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Inquiry

    (주)엠라인스튜디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를 무단수집·이용하여 영리목적에 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