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한국광해광업공단 광산 안전교육
VR 시청형 콘텐츠

Overview

 #VR, #3D, #광산현장, #안전교육, #가상현실, #광산안전

광산 작업현장 근로자들을 위한
가상현실 안전교육 콘텐츠

재해자·관찰자 시점에서 사고를 체험하고 훈련하는 안전교육 VR콘텐츠 개발

Client Needs

광산안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VR콘텐츠 개발사업

한국광해광업공단은 광산피해를 적정하게 관리하고 광물자원산업을 육성ㆍ지원함으로써 광산지역의 경제활성화와 광물자원의 안정적 수급을 도모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은 2017년 광산안전법 제 7조 '광산근로자 및 광산안전관리 직원의 안전교육 이수 의무화'에 따라 본격적인 광산안전교육을 꾸준히 실시해왔습니다. 또한 한국광해광업공단은 2020년에도 VR기술을 도입한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광해광업공단은 기존 VR안전교육 콘텐츠의 전달력과 몰입도 향상에 대한 교육적 효과의 장점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VR교육을 적극 고도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추진된 해당 사업은 기존 VR안전교육 콘텐츠외에 새로운 교육 콘텐츠들을 추가로 개발하여 콘텐츠의 다양화를 취하고 광산안전 교육의 질적 개선, 그리고 교육생 집중도와 교육생 별 맞춤형 체험교육을 실시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VR콘텐츠 개발사로 엠라인스튜디오가 참여해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재해자 시점과 관찰자 시점을 오가는 입체적인 VR안전교육

엠라인스튜디오는 Immersive·Immediste VR이라는 기획 전략을 바탕으로 사고체험을 재해자 시점과 관찰자 시점으로 전환해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문제점을 다시 확인해 본다는 내용으로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본 콘텐츠는 단순 이벤트성 사고체험으로 끝나는 안전교육 콘텐츠로서의 개발을 지양했으며 체험자의 사고체험 몰입이 고조된 상태에서 높은 집중력으로 안전수칙에 관한 교육내용을 그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내용 전개와 연출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유체이탈이라는 소재를 사용해 사고 당시 체험자 시점과 사 후 영혼이 되어 관찰자 시점으로 나의 사고를 되돌아본다는 컨셉으로 작업자 시점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사고 위험요인들을 사망 후 영혼이 되어 관찰자 시점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는 내용으로 시나리오 전개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본 사업에는 해당 콘텐츠를 원활하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안하는 것이 요구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CMS(Contents Manager System)기능 등이 포함된 자체개발 통합 운영관리 툴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약 30~50대의 VR HMD를 하나의 운영툴로 제어하며 많은 교육생들이 본 콘텐츠로 원활히 안전교육 훈련에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NTENTS

한국광해광업공단 광산안전교육 VR 시청형 콘텐츠

한국광해광업공단 광산안전교육 VR콘텐츠는 광산현장 갱 내·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사고를 가상현실 에피소드로 제작하며 갱 내 발생하는 낙반과 붕락사고 체험 1종과 광산시설물 중 컨베이어벨트 기계에 의한 사고체험 1종을 각각 체험해봅니다. 현장에서 진입부터 사고상황까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체험이 이루어지되 이후 사고체험으로 부터 유체이탈이라는 연출을 통해 체험자가 간과한 안전수칙 내용을 근거로 제 3자의 시점에서 자신의 사고를 스스로를 확인하는 연출이 진행되고 사고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되짚어 보며 학습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EPISODE

갱 내 낙반붕락 재해

발파작업이 예정된 갱, 천공작업으로 인해 측벽이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현장소장은 이를 고려해 부석작업을 진행하고 발파작업을 마저 진행하자고 연락을 주지만 이를 고민하는 체험자는 결국 작업을 강행합니다. 현장에 진입한 체험자는 발파작업을 준비하던 중 떨어지는 낙석에 맞아 결국 사망하고, 영혼이 되어 관찰자 시점으로 자신이 사망하는 장면을 다시 한번 목격합니다.

시설물 내 추락 재해

광석 적치장 내부에서 컨베이어벨트가 가동됩니다. 체험자는 OSP 컨베이어벨트 점검 중에 이상함을 감지합니다. 이를 확인하고자 체험자는 난간으로 이동해 상체를 내밀며 확인하던 중 컨베이어벨트 위로 추락하고 설비 안으로 빨려 들어가 함께 낙하하는 낙석에 맞아 사망합니다. 체험자는 영혼이 되어 관찰자 시점으로 자신이 빨려 들어가는 끔찍한 사고 장면을 다시 한번 바라봅니다.

EPISODE FLOW

01. 갱 외부 진입

체험자의 시야에 갱 작업현장 외부 모습이 펼쳐집니다. 체험자는 가상현실 속 광산 근로자가 되어 발파작업을 위해 현장 밖에서 대기를 진행합니다.

02. 작업소장의 연락

대기하던 체험자의 휴대폰이 울리고 작업소장으로 부터 급히 연락이 옵니다. 작업소장과 통화하던 중 갱 내부가 천공작업으로 불안정하여 부석작업을 먼저 진행하는게 좋겠다고 권고합니다.

03. 작업 차량 탑승

하지만 다음 대기조로 작업이 지연되는 것을 우려하는 체험자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결국 작업을 강행하기로 한 체험자는 갱 내부로 진입하기 위해 차량에 올라탑니다.

04. 갱 내부로 이동

체험자는 운전대를 잡고 갱 입구에서 내부로 진입합니다. 갱 내부의 짙어지는 어둠속에서 화면이 점차 Fade out됩니다.

05. 갱 내부 작업현장 이동

화면이 다시 밝아지며 어둠속에서 운전하는 체험자의 시야가 펼쳐지고, 갱 내부 작업현장 지점까지 도달합니다.

06. 갱 내부 작업 위치 도착

체험자는 발파 준비작업 구역 앞까지 도착하고 차량에서 하차합니다.

07. 불안한 갱 내부 작업현장

체험자가 차량에서 하차한 후 도보로 작업위치까지 걸어갑니다. 천공작업 직후로 인해 내부의 가득한 먼지와 천장에서 떨어지는 부석들을 바라보며 걱정을 하게되지만 발파작업 지연을 피하고자 작업강행을 결심합니다.

08. 발파 준비작업 진행

체험자는 본격적으로 발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발파 보조모선을 벽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09. 뇌관각선 연결을 위한 내부 진입

체험자는 발파 보조모선과 뇌관각선 연결을 위해 갱 내부로 더 깊숙히 진입합니다.

10. 떨어지는 부석들

내부로 진입할 수록 천장에서 떨어지는 부석의 크기는 점점 커지고 빈도가 잦아집니다.

11. 커다란 부석 낙하

이동하던 중 체험자 눈 앞으로 커다란 부석이 떨어집니다.

12. 빠른 작업에 대한 결심

눈앞에 떨어진 부석에 순간 당황하며 경각심을 느낀 체험자. 이미 시작한 작업을 빨리 마무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13. 사고직전 부석 낙하

결국 체험자 머리위로 수백 kg에 달하는 부석이 떨어지고 맙니다.

14. 부석 낙하 충돌사고

거대한 부석에 맞은 체험자의 화면으로 먼지가 날리고 혈흔이 번집니다. 체험자는 이내 곧 의식이 흐려지고 시야가 어두워집니다.

15. 놀란 모습의 동료와 체험자의 사망

이내 곧 시야가 다시 밝아집니다. 놀라서 달려온 동료의 모습이 희미하게 보이지만 체험자의 시야는 이내 곧 어두워지며 사망하게 됩니다.

16. 유체이탈

체험자의 사망으로 어두워진 시야에서 다시 화면이 밝아집니다. 그리고 체험자는 작업 중인 자신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체험자는 나 자신을 만질 수 없고 내 목소리를 듣지 못하는 내 자신을 바라보며, 자신이 영혼이 됐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17. 고요 속의 외침

체험자는 살아서 움직이는 내 생전의 모습에게서 죽음을 막아보고자 힘껏 외쳐보지만, 살아있는 내 모습은 영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고, 직전 상황과 같이 위험한 현장으로 진입하는 자신을 바라볼 수 밖에 없음을 괴로워 합니다.

18. 영혼이 되어 바라보는 나의 사고

결국 자신이 사망하는 상황을 영혼이 되어 관찰자 시점으로 바라보며 체험자는 절규하게 됩니다.

19. 나의 사망과 후회, 체험종료

체험자는 결국 돌에 맞아 사망한 내 모습을 바라봅니다. 안전수칙에 대해 간과했던 나 자신을 후회하지만,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상황에 안타까워 하며 체험은 종료됩니다.

Key feature & STATES

Remote contorol

다수의 교육생 수용과 운영을 

지원하는 원격제어 시스템

Directing

자연스러운 시나리오 전개와 

체험자 시점을 전환하는 연출

Mirroring

교육생들의 VR HMD 화면을 

관리자 화면으로 확인하는 미러링 기능

XR

VR

미디어

Windows MR

훈련시간

3분 내외×2종

체험대상

현장 근로자

VR CARRIER

-

웨어러블

-

운영SW

PC

체험장

30~50인 체험장

HIGHL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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