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도로교통공단 음주운전
VR 체험교육 콘텐츠

Overview

 #VR, #3D, #360 VR, #안전교육, #가상현실, #음주운전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가상현실 실감형 콘텐츠 개발

몰입감이 높고 능동적인 참여가 관건인 VR 음주운전 근절 안전교육

Client Needs

한 해 2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는 치명적 범죄 '음주운전'

매해 음주운전으로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약 40회 이상의 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부상자는 65명, 사망은 200명 이상인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정부와 각 관련 기관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정책들을 통해 음주운전 근절에 힘쓰고 있지만 이는 결코 순조롭지만은 않았습니다.

최근 5년간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에 따르면 그 수치는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결과였습니다. 다만 법규 강화 및 시행이 있었던 2019년에는 감소세를 보였지만, 그 이후 수치가 점차 오르고 있어 음주운전 감소를 실감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정부와 각 관련기관들과 함께 이러한 고질적인 음주운전 발생에 원인을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당 교통안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정책들과 교육강화 활동 등을 펼쳐왔던 도로교통공사는 실감형 교육체험을 통해 기존의 수동적인 교육 참여 방식을 변화하고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교육생들에게 능동적 참여 방식을 유도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고자 엠라인스튜디오가 본 사업의 파트너로 선정되어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강의식 교육 방식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음주운전, 그리고 VR콘텐츠 개발.

엠라인스튜디오는 도로교통공단이 추진한 본 과업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교육 대상·현황의 분석 정의를 우선시 하고자 했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근 5년간 적발된 음주운전 재범률은 45%로 매우 높은 수치였습니다. 정책과 교육을 실시함에도 재범률이 높고 개선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점은 수동적인 교육방식에 문제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미 도로교통공단이 진행하는 교육자료는 매우 높은 수준이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해당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생들의 능동적, 자발적 의지의 변화가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에서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인프라의 문제로 강의식 교육이 진행되는 현 음주운전 교육만으로는 음주운전자들의 태도와 행동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을 낸 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엠라인스튜디오는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취합하여 '몰입감 높은 교육', '효율적인 VR교육 시스템 구축', '능동적인 교육 참여 유도'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실감형 VR 음주운전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360촬영 기반의 배경과 활동 영역을 3D모델링으로 구현하여 합성하는 방식으로 제작해 높은 몰입도와 인터랙션으로 능동·자발적 참여를 기대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존 교육장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VR교육과 강의식 교육 등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기능을 도입한 도로교통공단에 최적화된 교육 시스템 환경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CONTENTS

도로교통공단 음주운전 VR 체험 콘텐츠

도로교통공단 음주운전 VR체험은 시나리오 기획을 통해 제작 된 레벨 디자인으로 도심과 도로를 구현해 음주 운전자 옆 동승자 체험시점으로 교통사고를 가상현실로 체험해보는 콘텐츠입니다. 360 VR 실사배경을 기점으로 3D모델링 합성을 통해 수준높은 몰입도와 체험감을 제공합니다. 본 콘텐츠의 메인 에피소드인 음주운전 사고체험을 중심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는 피해차량 운전자 시점, 그리고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목격자 관찰자 시점 등을 통해 음주운전 사고를 여러 시각으로 경험해볼 수 있으며, 체험을 통해 음주 운전자의 잘못된 판단으로 발생되는 잔혹한 사고의 위험성과 문제점을 객관화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주운전 재범에 대한 근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위한 인지재구조화 체험이 함께 개발되었으며, 인터랙션 조작 등을 통해 음주운전을 하지 말아야하는 선택지 훈련 등으로 능동적인 인지학습 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주요 발생하는 사각지대 안전체험도 함께 진행이 가능합니다.

EPISODE

음주운전 사고체험

음주운전 사고체험은 가해차량 시점, 피해차량 시점, 목격차량 시점으로 각각의 체험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두를 여러 시점으로 객관화 하여 바라보고 음주자의 독단적인 잘못된 오 판단이 어떠한 사고와 피해를 초래하는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체험 중심의 에피소드입니다.

인지재구조화

인지재구조화 체험은 음주운전을 하게되는 심리와 경위를 재고하며 재범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훈련 콘텐츠입니다. 운전자의 머릿속으로 입장하여 잘못된 발단들을 되짚어 보고 문제인식을 통해 음주운전을 하지않아야 하는 이유를 학습하고 올바른 인지 방식을 유도해 음주운전을 근절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용 훈련 콘텐츠 입니다.

사각지대 안전체험

사각지대 체험은 음주운전 외 사각지대의 시야확보 제한으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사고들을 체험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안전 운전 방식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 개발되었습니다.

EPISODE FLOW

01. [인트로] 밤 10시 경 도로 위

체험자의 시야에 교차로의 전경이 펼쳐집니다.

02. [인트로] 불안정한 차량의 출연

한적한 교차로 위에서 불안정한 상태로 보이는 차량 한 대가 진입합니다.

03. [인트로] 차량 간 충돌사고 발생

불안정한 차량 맞은 편으로 다른 차량 한 대가 진입합니다.
화면이 Close up되고 이내 곧 정면으로 차량 충돌사고가 발생됩니다.

04. 도로교통공단 호둥이 등장

사고현장 위로 도로교통공단 캐릭터 '호둥이'가 등장해 눈앞에 펼쳐진 사고에 대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05. 메뉴 선택

도로교통공단 '호둥이' 캐릭터는 해당 사고의 원인이 음주 운전인 것을 안내하며, 해당 사건에 대한 원인과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각 시점 별 체험 메뉴를 안내합니다.

06. [가해차량] 사고 차량 동승자 탑승

가해차량 선택 시 체험자는 음주운전 가해 차량의 동승자가 되어 인트로에서 목격한 음주사고 상황을 본격적으로 체험하게 됩니다.

07. [가해차량] 음주상태와 운전 강행

체험자는 지인과 저녁식사 중 음주를 한 상태로 귀가를 위해 차량에 탑승합니다.
지인은 한잔 밖에 안마셨다며 운전을 강행하려 하고, 체험자는 이를 제지하고 대리 기사를 부르자고 권유합니다.

08. [가해차량] 음주운전의 시작

체험자는 지인의 강한 의지에 못 이겨 결국 동승하고 자동차의 도로주행이 시작됩니다.

09. [가해차량] 과속 주의 시그널

체험자가 탑승한 차량은 음주운전 상태로 주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를 주의하는 과속 방지 알림음이 울리기 시작합니다.

10. [가해차량] 신호등 대기

달리던 차량이 정차하고 빨간불 아래서 신호를 대기합니다.
운전 중인 지인은 취기에 콧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합니다.

11. [가해차량] 신호변경과 찾아오는 졸음

동승자인 체험자는 전방에 신호등이 파란불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지만 차량은 움직이지 않고, 체험자는 고개를 돌려 운전석의 지인을 바라봅니다. 지인은 신호가 바뀐 지도 모르는 채 졸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12. [가해차량] 운전자 깨우기 (인터랙션)

체험자는 졸고있는 지인을 인터랙션을 통해 손등을 직접 터치해 깨워봅니다.

13. [가해차량] 도로 재주행

정신이 번쩍 든 지인은 다시 운전을 시작합니다.
매우 피곤해 보이는 지인을 걱정하는 체험자, 하지만 지인은 무사고 운전만 20년째라는 점만을 내세웁니다.

14. [가해차량] 과속운전과 맞은편 차량

취기로 인해 속도 제어가 취약한 지인은 과속상태로 운전을 강행하고, 체험자는 불안감만 커져갑니다. 그리고 이내 곧 교차로에 진입한 맞은 편의 차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15. [가해차량] 전방 차량충돌 사고발생

지인은 온전하지 않은 상태로 과속하며 맞은 편의 차량으로 달리고 결국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사고가 발생합니다.

16. [가해차량] 차량 전도

사고로 인해 체험자의 차량은 전도되고 끔찍한 사고체험이 종료됨과 동시에 화면이 어두워지며 Fade out됩니다.

17. [엔딩] 음주운전 근절 표어와 체험종료

사고체험이 종료되면 사고현장을 전경으로 음주운전 근절에 대한 표어 정보가 제공됩니다.

18. 메뉴선택2

화면이 밝아지고 다른 시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메뉴가 재 등장하며 피해 차량 운전자 시점, 목격자 시점으로 다시 체험을 이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19. [인지재구조화] 인트로

음주운전 사고체험 이후 별도의 인지재구조화 체험을 진행합니다.
호둥이와 함께 음주운전자의 생각 속으로 들어가 잘못된 인지방식을 바꾸기 위한 본격적인 안전교육 콘텐츠가 실행됩니다.

20. [인지재구조화] 튜토리얼

인지재구조화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튜토리얼 체험과 조작 방식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21. [인지재구조화] 음주운전 근절의 방

인지재구조화 콘텐츠에서는 각 교육프로그램이 기획 된 3개의 방(음주, 운전, 근절의 방)을 순차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22. [인지재구조화] 생각 나누기

각 방에서 음주운전에 대한 생각 나누기를 진행합니다.
체험자는 음주운전을 근절하는데 '필요한 생각'과 '버려야 할 생각'을 인터랙션으로 직접 분류해봅니다.

23. [인지재구조화] 생각 재분류하기

체험자가 분류한 '필요한 생각'과 '버려야 할 생각'을 다시 한번 검토해 보고 오답을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재분류 과정을 진행됩니다.

24. [인지재구조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Top5 정하기

로비의 음주, 운전, 근절의 방에서 생각 나누기를 모두 마친 체험자는 각 방에서 선택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직접 고르고 정할 수 있습니다.

25. [인지재구조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부수기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정하면 체험자 앞으로 해당 순위에 해당하는 문장들이 사물로 등장하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물건들을 인터랙션으로 직접 부수거나 찢어봅니다.

26. [인지재구조화] 반드시 필요한 생각 Top5 정하기

체험자는 생각 나누기 방에서 선택했던 '반드시 필요한 생각'들의 Top5를 인터랙션으로 직접 고르고 선정합니다.

27. [인지재구조화] 반드시 필요한 생각 Infomation

반드시 필요한 생각의 순위를 정하면 각 해당 생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음주운전 근절 학습 정보들이 제공됩니다.

28. [인지재구조화] 서명식과 체험종료

모든 체험을 마치면 체험자가 선택한 '필요한 생각' 과 '버려야 할 생각'의 순위 도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음주운전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맹세하고 가상의 서약식을 작성하는 것으로 체험은 종료됩니다.

Key feature & STATES

Accident Experince

360˚ VR 실사 기반의 음주운전 

사고체험을 통한 경각심 고취

Cognitive Training

인지재구조화 훈련을 통해

음주운전 발상의 구조를 차단

Management

CMS시스템 기능을 활용해 

다인원의 교육생을 원격제어

XR

VR

미디어

Oculus(Meta) Quest 2

훈련시간

5분 내외×3종

훈련대상

음주운전 교육 대상자

VR CARRIER

-

웨어러블

-

운영SW

PC

체험장

30인 체험장

HIGHLIGHTs

Experience Center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엠라인스튜디오가 개발한 VR 안전교육 콘텐츠와 
CMS 원격제어 통합운영툴을 통해 유동성 있는 현장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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