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동북아지석묘연구소 화순고인돌
유적지를 활용한 VR 콘텐츠

Overview

 #VR, #3D, #유적지, #고인돌, #가상현실, #홍보

국내 고인돌 유적지를 활용한
VR활쏘기 체험 홍보 콘텐츠 개발

고인돌 유적지 홍보를 위한 실감형 VR게임 콘텐츠

Client Needs

유네스코 등재,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국내 고인돌 유적지 VR 홍보 콘텐츠 개발

기원 전 인류의 위대한 유산으로 취급되는 '고인돌'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히 국내 고인돌 유적은 타 국가들에 비해 분포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형태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며 화려한 유물 부장 풍습 등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동북아지석묘연구소의 활약이 있으며, 해당 재단은 세계거석문화 연구센터로 우리나라 대표적 문화유산인 고인돌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재단은 국내 고인돌 유적지의 세계적 가치와 우수성을 국내에도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VR 콘텐츠 개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됐으며, 이에 개발사로 엠라인스튜디오가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고인돌 풍습 문화가 자리 잡았던 간석기~청동기 시대를 배경으로 누구나 가상현실로 고인돌 유적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이 진행되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고인돌 풍습문화 시대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가상현실 콘텐츠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고인돌 유적지 홍보관에는 이미 수많은 전시 자료가 보유, 전시 중인 상태였습니다.
동북아지석묘연구소는 기존 정보를 학습하는 방식의 전시 콘텐츠 보다는 실질적으로 전시객들의 흥미를 유발 시키고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게임형태 기반의 VR 콘텐츠 개발을 원했습니다.

이에 유적지를 활용한 VR게임 콘텐츠 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고인돌 풍습이 존재했던 시대상을 배경으로 체험자가 주인공이 되어 주민들과 유적지 주변에서 수렵 생활을 체험해보는 내용으로 기획이 이루어졌습니다.
실제 존재하는 고인돌 유적지들을 3D배경으로 구현하여 배치하고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주민들과 협력하여 활쏘기 사냥을 통해 식량을 구하며 야생 곰으로 부터 주민들의 안전을 지켜내는 등의 다양한 인터랙션 미션 중심의 게임 콘텐츠로 개발이 완료됐으며, 실제 홍보 전시장에서 VR체험 코너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CONTENTS

동북아지석묘연구소 고인돌 유적지를 활용한 VR 콘텐츠「Bronze Dolmen」

연구소 재단으로 부터 개발된 'Bronze Dolmen'은 인터랙션 기반의 유적지 홍보용 실감형 VR콘텐츠입니다.
체험자는 간석기에서 청동기 무렵 즈음 움집에서 부족 생활을 하고있는 원주민이 되어 생존을 위한 수렵 생활을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고인돌 유원지를 주변으로 멧돼지를 타고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으로 높은 몰입도와 흥미도를 유발시킬 수 있는 자체 개발된 3축 모션 시뮬레이터를 연동하여 물리적인 진동으로 재미요소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서 부여되는 미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식량이 될 수 있는 야생의 토끼나 노루 등을 활로 쏘며 사냥해보고 생명을 위협하는 곰으로 부터 동료들을 지키는 등의 부족 생활 체험을 통해 고인돌 유적지의 시대상과 모습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EPISODE FLOW

01. 로비 화면

체험자는 HMD를 착용 후 로비화면에서 체험 시작하기 버튼을 통해 화순고인돌 유적지 활쏘기 체험을 시작합니다.

02. 오늘의 사냥 담당

NPC는 체험자에게 오늘의 사냥담당이라는 상황을 안내합니다. 또한 사냥에서 사용할 활을 지급합니다. 체험자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손의 방향을 선택해 컨트롤러로 활을 잡게됩니다.

03. 멧돼지 탑승과 체험설명

사냥에 앞서 체험자가 탑승할 멧돼지를 소개받고 탑승합니다. 이때 진행 할 콘텐츠 내용의 전반을 설명하는 UI가 제공되며, 각 상황에 따라 무엇을 진행해야 하는 지를 안내합니다.

04. 코스 주행

본격적인 사냥을 위해 체험자는 자신의 탈 것인 멧돼지를 타고 주행을 시작합니다.

05. 수렵 활동

달리는 멧돼지를 탑승하며 시야 주변에 보이는 동물들을 겨냥해 활 시위를 당기면 조준점이 나타나고 실제 활을 쏘는 것과 같이 발사를 시켜 사냥을 합니다.

06. 사냥 성공

사냥에 성공하면 동물들이 식량의 모습으로 변경되고 자신의 명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동물의 종류마다 포인트가 획득되며 후반 최종 스코어에 반영됩니다.

07. 고인돌 유적지 발견

멧돼지가 이동하는 경로에 고인돌 유적지가 등장합니다. 유적지는 실제 국내에 존재하는 고인돌 유적지로 형태와 특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8. 곰의 등장

경로에 생명을 위협하는 야생 곰이 출몰합니다. 위협을 느낀 체험자는 곰을 피해 도망을 칩니다.

09. 화살 겨냥

체험자에게 돌진하는 곰을 처치하기 위해 사냥하던 화살을 겨냥해 공격을 진행합니다.

10. 곰의 경로 변경

곰은 일정 시간 체험자를 쫓다 경로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곰은 체험자의 시야에서 점점 사라집니다.

11. 곰의 재 등장

사라진 곰은 움집이 있는 민가에 접근하고, 위험을 느낀 주민들은 체험자와 합심해 활을 쏘며 곰을 쫒아 내기 시작합니다.

12. 장애물 제거

곰을 물리치기 위해 활을 쏘며 쫒는 체험자와 동료들 머리 위로 장애물들이 지상으로 떨어집니다. 체험자는 날아드는 물체를 맞추며 동료들의 안전을 지켜내며 곰을 공격합니다.

13. 도착지점 진입

도착 지점에 진입하면 체험이 종료됩니다.

14. 최종결과 스코어

체험자가 진행한 종류별로 잡은 동물의 수, 곰에게 피해를 준 횟수와 부족원을 지켜낸 횟수등이 집계되고 최종 스코어가 출력되며 체험이 마무리됩니다.

Key feature & STATES

Time Scope

문화 유적지를 3D가상현실로 

재연한 실감형 콘텐츠

Game

유적지의 시대상과 정보를 

게임형태로 즐기는 VR콘텐츠

Simulator

체험의 흥미도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터 연동

XR

VR

미디어

Windows MR

훈련시간

4분 내외

체험대상

방문객

시뮬레이터

3축모션 시뮬레이터

웨어러블

-

운영SW

-

체험장

1인 체험장

HIGHLIGHTs

Experience center

동북아지석묘연구소 전시장에는 ‘3축모션 시뮬레이터’가 활용되고 있으며,
엠라인스튜디오가 개발한 VR 전시체험 콘텐츠와 연동되어 시연 운영 중입니다.
VR체험의 높은 몰입도를 제공하는 '3축모션 시뮬레이터'
3축모션 시뮬레이터의 상세정보 페이지에서 SPEC및 지원 기능들을 확인해보세요.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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