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한국도핑방지위원회
VR 도핑 방지 교육 콘텐츠

Overview

 #VR, #3D, #도핑검사, #도핑교육, #가상현실, #홍보

도핑검사에 대한 선수들의 심리불안,
인지도 및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시스템 개발

가상현실로 체험해보는 도핑검사 과정·금지약물 복용 사례

Client Needs

도핑검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 편리한 운영의 VR콘텐츠

한국도핑방지위원회는 도핑검사에 대한 선수들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물리적,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 도입이 필요했습니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는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VR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선수들이 도핑검사 과정과 시설 환경을 체험해보고 기존 도핑검사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심 등의 부정적 인식을 제고 시킬 수 있도록 하고자 본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됐습니다.
편리한 VR교육 콘텐츠 운영으로 교육과 홍보효과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엠라인스튜디오가 해당 개발사업에 참여했습니다. 가상현실 콘텐츠 내 유용한 도핑관련 정보를 학습하고 가상으로 경험하게 하여 선수들의 도핑 사례를 예방하고 올바른 스포츠 가치관을 제시하여 약물로부터 선수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Nudge Effect'를 활용한 도핑교육 콘텐츠 기획·개발

엠라인스튜디오는 운동선수 자격이라면 누구나 겪을 도핑검사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 시키기 위한 심리 유도 방법으로 'Nudge Effect (넛지효과)'를 적용한 도핑교육 에피소드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넛지효과는 강압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사람들의 더 좋은 선택과 행동을 자연스레 유도하는 방법으로 누군가의 강요가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스스로가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심리활용 방식입니다.

'도핑검사'라는 무거운 주제를 부정적인 내용으로 다루기 보다는 부드러운 분위기로 연출하여 자연스레 선수들이 도핑에 대한 올바른 행동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고 검사 참여에 있어서 부정적 인식을 낮출 수 있도록 체험 진행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실제 도핑환경과 동일한 현장을 촬영하여 선수들에게 익숙함을 주고 동료들과 엮이는 친근한 시나리오와 부드러운 검사관들의 연기를 통해 도핑검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고, 선수의 건강한 의식관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인터랙션을 통한 미션과 에피소드 수행, 퀴즈게임 등을 통해 실습 및 간접체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CONTENTS

한국도핑방지위원회 VR가상체험 도핑 방지교육 콘텐츠

'국민체육진흥법' 제35조의 2에 따라 경기단체에 등록된 선수와 '경륜·경정법' 제7조의 2에 따라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등록된 경륜·경정 선수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의 도핑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선수라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도핑검사 과정을 사전 경험하여 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해당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 VR 가상체험 도핑 방지교육 콘텐츠는 금지약물 조사, 도핑 검사 체험, 도핑방지 퀴즈게임 등 3가지 내용으로 개발된 가상현실 콘텐츠입니다. 해당 가상현실 콘텐츠를 통해 선수들의 금지약물과 부작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신인 선수 및 기 선수들의 도핑검사에 대한 절차와 과정을 체험함으로서 검사에 대한 부담과 심리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기존 부정적 인식을 개선 시킬 수 있는 가상체험을 기획했습니다. 또한 게임 형태로 개발된 도핑방지 퀴즈는 도핑규정에 대한 내용을 게임 형식으로 출제하여 쉽고 재미있게 교육을 임할 수 있습니다.

EPISODE

VR 가상체험 금지약물 조사

VR가상체험 금지약물 조사는 360 VR 영상기반 콘텐츠로 3인칭 자유로운 시점에서 주인공 선수의 도핑 금지약물 복용사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평소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선수가 코치에게 금지 약물 복용을 제의받는 내용으로 시작됩니다. 선택지를 통해 선수가 건네받은 약물을 검색하는 것 부터 금지약물 보관, 복용했을 경우 등에 따른 다양한 에피소드로 전개됩니다.

이후 금지 약물을 복용할 경우에 따른 부작용, 대회 수상 자격박탈 등 직접적인 결과 전개를 통해서 도핑에 대한 경각심을 주고 정보와 약물 규정, 대응 방법 등의 학습 정보를 체험자에게 제공합니다.

VR 가상체험 도핑검사 체험

VR도핑검사 체험은 선수들에게 임의로 실시되는 도핑검사를 가상현실 체험으로 실제와 같은 상황을 사전에 경험해보고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선수의 성별에 따른 동성의 도핑 검사관 배치부터 검사 대상 통지, 도핑관리실 모습, 도핑 검사 안내, 시료 준비와 채취, 시료 봉인 등 실제 도핑검사 과정을 상세하게 체험해봅니다. 360 VR 기반에 3D 그래픽을 합성하여 각 에피소드 구간 별로 선택지 선택, 시료 채취용 키트 사용, 시료 채취 등을 인터랙션 미션으로 구현하여 가상 실습 해보고 도핑 검사에 필요한 서류 확인 및 작성 등의 절차를 안내하여 선수들이 추후 겪을 실제 검사 시 당황하거나 어려워하지 않도록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R 가상체험 도핑 방지게임

도핑 방지게임은 한국도핑방지위원회가 주최한 가상 설정 속의 경기 속의 펜싱 선수가 되어 도핑 관련 퀴즈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 형태의 VR 교육 콘텐츠입니다.

지난 하계 올림픽에서 인기를 끌었던 펜싱 종목을 테마로 타 종목의 선수 누구나 콘텐츠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 개발되었습니다.

펜싱 경기장에서 다가오는 금지 약물들을 펜싱 검으로 퇴치하고 O와 X답으로 나뉘어진 상대 진영의 선수를 반격하여 정답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OX퀴즈는 앞서 진행했던 도핑 관련 학습 문제들로 구성되어 자신이 이해한 도핑 규정 정보의 습득 정도를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EPISODE FLOW

01. 타이틀 화면

콘텐츠를 실행하면 가상현실 도핑검사 콘텐츠 타이틀 화면이 출력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통해 본격적인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02. 체험자 성별 선택

체험자는 현장의 선수가 되어 자신의 성별을 선택합니다. 이는 각 성별에 따른 도핑 검사관 배정과 배경이 실제 적용된 에피소드를 제공합니다.

03. 경기장 진입 및 검사관 등장

성별을 선택하면 체험자는 경기장 앞으로 진입니다. 체험자의 시야 앞으로 도핑검사를 진행할 담당 검사관이 다가와 인사를 건내고 안내합니다.

04. 선택지 선택

채험자의 시야에 선택지가 출력됩니다. 인터랙션을 통해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올바른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자연스러운 에피소드가 전개됩니다. 또한 도핑검사에 위반하는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위반사항 및 규정에 대한 정보창이 출력됩니다.

05. 도핑검사실 진입

검사관의 안내에 따라 도핑검사실로 배경이 전환됩니다. 도핑검사실에서는 도핑검사 정보 및 금지규칙에 대한 포스터를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06. 도핑검사 시작하기

'도핑검사 시작하기' 버튼을 통해 본격적인 체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등장한 도핑검사관은 신분 대조를 위해 선수의 신분증을 확인합니다.

07. 도핑검사 서류 확인과 서명

화면 속 태블릿PC를 활용하여 도핑검사 시 선수 권리 및 책임 조항, 동의서 등의 관련 서류를 확인해보고 이에 대한 동의 서명을 컨트롤러로 작성합니다.

08. 소변 시료 채취 안내

동의서 작성이 끝나면 검사관은 소변 시료 채취에 대한 1차 안내를 진행합니다. 채취를 거부할 시 이에 대한 위반 사항을 설명합니다. 또한 추가 진행할 시료 채취 도구의 훼손 및 이상 유무가 없어야 할 것을 사전 안내합니다.

09. 시료 채취 도구 선택

체험자 앞에 진열된 시료 채취 도구를 컨트롤러로 직접 선택하고 검사관 안내에 따라 시료 채취실로 이동합니다.

10. 시료 채취실 진입

시료 채취실로 이동하여 시료 채취를 준비합니다. 소변 채취에 앞서 오염을 방지하고자 손 세척 시 비누사용 금지, 채취 시 복장 규정 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11. 시료 채취

인터랙션을 통해 시료 채취를 진행합니다. 시료 채취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규정위반 정보를 제공하고 검사관이 유관으로 채취상태를 확인하여 시료 교체 등의 도핑 위반사항을 행하지는 않는 지 감시합니다.

12. 시료검사실 이동

사용할 소변 시료 봉합키트를 컨트롤러로 직접 고르고 사용 방법을 자세히 안내받습니다. 시료 키트의 포장과 오염, 훼손 상태를 확인해보고 안에 구성된 2개의 시료병에 채취한 시료를 직접 나누어 담아 뚜껑을 닫고 검사관에게 제출합니다. 검사관은 시료병의 봉합 상태를 확인, 남은 시료의 비중이 적합한 지를 검사합니다.

13. 도핑검사 마무리

시료의 비중이 최종 적합 선택지를 고르면 이에 맞는 상황이 전개됩니다. 소변 시료 채취 키트 봉합 및 제출이 모두 완료되면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복습하고 서류 상의 동의 여부와 선수의 정보, 도핑검사 정보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선수의 최종 서명을 통해 도핑검사는 종료됩니다.

14. 체험 종료

도핑검사 완료되면 검사관의 인사 후 체험종료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후 교육담당자의 계획에 따라 VR 금지약물 조사 체험, 도핑방지 퀴즈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Key feature & STATES

360 Panorama

경기장, 도핑관리실, 화장실까지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Storytelling

선택지에 따라 전개가 바뀌는 

인터랙션 적용 에피소드

Game based Learning

도핑교육 학습효과 향상을 위한

게임 콘텐츠 요소 도입

XR

VR

미디어

Windows MR

훈련시간

10분 내외×3종

훈련대상

운동선수

VR CARRIER

1set

웨어러블

-

운영SW

TABLET PC

체험장

-

HIGHLIGHTs

Experience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는 이동식 안전교육 패키지 ‘VR CARRIER’가 활용되고 있으며,
엠라인스튜디오가 개발한 VR 도핑방시 콘텐츠 3종이 선수들에게 체험되고 있습니다.
쉽고 편리한 이동식 VR교육의 실현 'VR CARRIER'
VR CARRIER의 상세정보 페이지에서 SPEC및 지원 기능들을 확인해보세요.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무단 도용 및 가공, 전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Inquiry

    (주)엠라인스튜디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를 무단수집·이용하여 영리목적에 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