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탄소복합재
생산공정 VR 교육 시스템

Overview

 #VR, #3D, #메타버스, #직무교육, #가상현실, #다중훈련

신소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탄소복합재 VR 직무교육 콘텐츠'

탄소복합재 생산공정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실습교육용 VR콘텐츠 개발

Client Needs

탄소복합재 시장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 교육의 한계와 개선

항공기, 자동차, 전자제품 등에 사용되는 신소재 '탄소섬유복합재'의 시장은 세계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국내 탄소산업진흥원의 교육센터에는 다양한 곳에 탄소섬유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19종의 설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중에는 실제 장비를 가동하는데 많은 준비 시간이 소요되며, 신소재의 비용이 매우 높아 실습 재료로 사용하기에는 큰 한계가 따랐습니다.

전문 인력 양성 환경을 위한 가상현실 실습 콘텐츠가 필요했고 이에 엠라인스튜디오가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설비시설을 직접 다루고 만져보는 메타버스 VR직무교육 시스템

3D로 구현된 실제같은 탄소복합소재 공정장비, 훈련내용의 신속한 정보처리를 통해 실시간 운영관리성을 높이고 직무훈련간에 발생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절감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이번 사업의 주안점이었습니다.

기존 숙련된 근로자들의 기술적 노하우를 VR로 개발하여 신규 인력들의 숙련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고가의 실습 장비, 설비 조작 실습 등의 기회 부족, 장비 안전 사고 등 기존 교육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개발 방향성에 무게를 두고 제작 진행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원할한 교육환경을 위해 메타버스(METAVERSE) 개념의 네트워크 다중훈련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된 VR 실습장에서 강사와 교육생이 아바타로 만나 장비를 두고 실습훈련을 진행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접속하는 교육생들도 본 콘텐츠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구현되었습니다.

CONTENTS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탄소복합재 생산공정 VR 교육 시스템

'메타버스(METAVERSE)' 개념의 로컬 네트워크를 활용해 여러 명의 인원이 동시에 다중훈련을 진행할 수 있는 현장 실습 중심의 직무교육 콘텐츠입니다.
강사와 교육생들은 디지털트윈으로 구축한 가상 실습현장에 아바타가 되어 모이게 되고 강사의 제어에 맞춰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탄소복합재 생산 공정인 다축직조장비(NCF), 자동재단기, 프레스 및 수지 주입기에 대한 내용을 실습하며, 강사 없이도 지정된 인공지능(ai) 아바타 강사를 통해 교육이 가능하며, 교육생들도 개인훈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교육생의 숙련도에 따라 콘텐츠의 난이도를 지정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EPISODE

튜토리얼

콘텐츠를 체험하기에 앞서 조작과 진행 방식 숙지를 위한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다축직조장비(NCF)

크릴대에서 섬유롤을 장착하여 섬유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클램프, 장비구동, 트러블슈팅등의 13단계 공정과정을 학습하고 진행합니다.

자동 재단기

탄소섬유를 롤러에 장착 시키고 자동 재단기를 가동합니다. PC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구동하여 재료의 두께, 재단 시 속도 등을 설정하는 방법을 체험합니다.

수지 주입 및 프레스

수지의 혼합, 순환 여부를 확인하고 수지주입기 탱크의 온도와 프레스 몰드, 헤드, 램 등의 장비를 세팅하고 설비해 봅니다.

OX퀴즈

가상현실로 구현한 탄소복합소재 공정 학습내용으로 구성한 OX퀴즈를 출제하여 학습내용을 올바르게 습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PISODE FLOW

01. 콘텐츠 메인화면

콘텐츠 메인화면에서 방 만들기/종료 버튼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종료할 수 있습니다.

02. 관리자 화면조작 (방 만들기)

관리자는 ‘방 만들기’ 기능을 통해 하나의 메타버스 가상현실 실습 현장 Room을 생성하여 체험자(교육생) 들을 접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03. 관리자 화면조작 (로비 화면)

관리자(강사)는 로비화면에서 진행할 에피소드를 체험자(교육생)들에게 지정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체험자들의 접속 유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04. 대기실 접속

접속한 체험자(교육생)들은 아바타가 되어 대기실에 모입니다. 관리자는 접속상태를 한번 더 점검합니다.

05. 체험안내

관리자(강사)는 대기실에 모인 체험자들이 실습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에피소드(공정)별 간략한 개요와 설명, 소개를 진행합니다.

06. 실습할 설비구역 이동

체험자들은 자신이 실습하고 체험할 설비영역을 안내되는 가이드 UI에 맞춰 직접 이동합니다.

07. 체험시작

관리자(강사)가 지정해주는 공정장비에 진입하고 안내에 맞춰 ‘체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실습훈련이 시작됩니다.

08. 미션안내

체험자들에게 설비 별 안내되는 정보를 학습하고 미션을 부여받습니다.

09. 인터렉션을 통한 실습

부여받은 미션을 통해 체험자들은 기기 설비의 버튼을 직접 조작해보고 자재를 잡고 옮기는 등 실제 공정을 기반으로한 실습훈련을 진행하게 됩니다.

10. 관리자 옵저버 모드

옵저버 모드를 통해 관리자는 메타버스 실습 훈련장의 맵을 전체 뷰(View)로 확인하여 교육생들이 올바르게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Key feature & STATES

Metaverse

메타버스 개념을 통한 가상현실 

네트워크 5인 다중훈련 시스템

Untact Education

교육장이 아닌 외부에서도 

교육 참가가 가능한 훈련시스템

Observer mode

교육생들의 올바른 실습체험 

관리를 위한 Top View 기능 지원

XR

VR

미디어

Windows MR

훈련시간

10분 내외×4종

훈련대상

직무훈련 교육생

시뮬레이터

안전플랫폼

웨어러블

-

운영SW

PC

체험장

5인 체험장

HIGHLIGHTs

Experience center

 
한국탄소산업진흥원에 가상현실 교육훈련 체험장 구축이 이루어졌습니다. 
엠라인스튜디오는 체험장 도면부터 설계까지 모든 시공을 진행했으며 직접 개발한 VR 직무교육 콘텐츠, 
연동된 시뮬레이터 5대와 키오스크 1대가 모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무단 도용 및 가공, 전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Inquiry

    (주)엠라인스튜디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를 무단수집·이용하여 영리목적에 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