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삼성전자서비스
냉장고 용접수리 사고예방VR

Overview

 #VR, #3D, #설비, #직무훈련, #가상현실, #안전교육

삼성전자서비스 직원들의 직무 역량 강화와
안전작업을 위한 VR 훈련 콘텐츠 개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직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실무자 훈련 콘텐츠

Client Needs

삼성전자서비스, 효과적인 직무교육을 위한 VR기술 도입 시도

삼성전자서비스는 삼성전자에서 생산한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애프터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개발된 제품을 유지보수하고 관리하는데 기여하는 삼성전자서비스는 보다 전문성있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직원 및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직무교육은 직책이나 직업 상 수행하는 사무를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행하는 교육으로 산업 관련 종사자라면 누구나 받아야 할 필수 교육입니다. 교육에는 건설, 제조, 서비스 산업까지 모든 종사자를 포함합니다. 이는 직원의 업무 효율과 더불어 안전성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한 교육 운영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자사 제품에 올바른 AS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담당자의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며, 안전한 작업수행과 서비스는 꾸준한 실습 훈련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삼성전자서비스는 직원들의 직무역량 강화는 물론 안전한 작업공정 체험을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선제적 VR교육 시스템 마련에 집중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교육생의 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는 VR 교육훈련 콘텐츠 개발

삼성전자서비스는 다양한 AS공정 중에서도 높은 전문성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냉장고 용접수리 프로세스를 가상현실 교육 콘텐츠로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냉장고 용접수리는 숙련도 부족으로 자칫 화상 및 화재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가 많아 실무자에게 잦은 주의를 요했던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 엠라인스튜디오는 냉장고 용접 수리에 대한 매뉴얼 전 과정을 인터랙션 조작으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기획·개발 하였습니다. 또한 단순 체험이 아닌 교육생의 프로세스의 이해도와 숙련도를 유관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반영하여 체험 내 미션 수행을 통해 교육생 별 개인 수준을 확인 하고 피드백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CONTENTS

삼성전자서비스, 냉장고 용접수리 안전사고 예방 VR콘텐츠

삼성전자서비스의 냉장고 용접수리 안전사고 예방 VR콘텐츠는 실무자의 직무 및 안전 교육을 위해 개발된 VR 훈련 콘텐츠입니다. 체험자는 냉장고 용접 수리 시 안전 수칙 준수사항 체크하고 프로세스를 준수하여 용접 작업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콘텐츠는 단계 별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되는 사고 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고의 위험성과 경각심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교육생들은 꾸준한 체험훈련을 통해 작업공정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주의할 수 있도록 기획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본 콘텐츠는 각 파트 별 대표 미션과 행동 요령에 대한 인터랙션을 배치, 총 35단계의 미션과 체험구성 플로우를 순차적으로 실습처럼 훈련할 수 있습니다.

EPISODE FLOW

01. 현장 진입, 안전 도구 선택

체험자는 서비스 기사가 되어 접수 고객의 가정에 방문하고, 수리를 실시할 냉장고 앞으로 진입합니다. 이때 냉장고 용접수리를 위한 안전도구가 나열되며 현장에서 사용할 적합한 안전도구들을 컨트롤러로 직접 선택해봅니다.

02. 안전작업 준비

용접기 가스의 누설 탐지, 실내 환기를 위한 창문 열기 등 미션으로 주어진 주변 환경을 점검을 실시합니다. 또한 냉장고를 회전시켜 버튼을 조작해 강제 제상 모드로 변환, 냉장고 온도를 낮추기 위한 문 개방 등의 매뉴얼 과정을 수행합니다.

03. 1차 냉매 회수 실시

체험자는 냉장고 후면의 콤프차징 부를 절단하여 1차 냉매 회수를 실시합니다. 비닐 회수 팩을 사용해 콤프 차지에 대고 절단기를 콤프 쪽으로 가져가 냉매를 회수를 실시해봅니다.

04. 냉매 실외 배출

회수한 냉매 비닐팩을 들고 창가 또는 발코니 주변의 문을 열어 실외로 배출시킵니다.

05. 2차 냉매 회수 실시

드라이어 부위를 절단하여 2차 냉매 회수를 실시합니다. 이때 콤프를 강제 기동시키고 드라이어 출구를 절단합니다. 이후 잔류 된 냉매 토출 여부를 확인하며 드라이어 입구의 절단과 분리를 위한 커팅기와 용접기를 직접 선택해야합니다.

06. 냉매 토출과 사고 분기점

커팅기로 드라이어 입구를 절단하고 잔류된 냉매를 토출합니다. 이때 용접 시 불꽃이 튀고 체험자의 보호구 착용 여부에 따라 화상사고를 예방하는 전개로 체험이 진행됩니다. 또한 2차 냉매 회수 시 불티비산방지포를 설치 했을 경우 화재가 발생하지 않으며, 미설치 할 경우 화재사고로 이어집니다.

07. 용접작업 실시

드라이어 입구를 커팅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안전작업 수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진공 펌프를 연결하여 2차 냉매 회수를 진행하고 새 드라이어를 연결 위치에 대보며 알맞게 용접을 진행해봅니다.

08. 2차 막힘 증상

안전하게 용접작업을 완료하면 이후 2차 막힘증상 상황이 부여됩니다.

09. 2차 막힘 증상 해결

커팅기 입구에 손을 대고 냉매 토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체험자의 인터랙션에 따라 2차 사고 및 불꽃 확산에 따른 폭발사고 발생 여부가 결정되며, 올바른 작업 방법에 대한 매뉴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미션 수행결과 확인

체험자의 플레이 시간 중 남은 제한 시간을 자체 기준등급으로 환산하여 미션별로 등급을 부여하고, 체험자의 직무교육 수준을 Rank로 보여줍니다. 또한 미션 별 등급을 확인하여, 체험자는 자신이 진행한 해당 직무교육의 취약하고 미흡한 부분을 파악하여 보완 재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Key feature & STATES

Job Simulation

삼성전자서비스의 실제 매뉴얼 

프로세스를 반영한 VR직무교육

Self-Study

훈련생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는

튜토리얼 및 훈련 플로우 구성

Rewind

사고 발생 후 안전수칙 가이드에 따라

작업과정 재수행

XR

VR

미디어

Windows MR

훈련시간

5분 내외

훈련대상

AS담당자

VR CARRIER

-

웨어러블

-

운영SW

-

체험장

10인 체험장

HIGHLIGHTs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무단 도용 및 가공, 전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Inquiry

    (주)엠라인스튜디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를 무단수집·이용하여 영리목적에 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