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VR안전교육 도입 용역 및 세이프라인 구축 사업 수주

(주)엠라인스튜디오는 GS칼텍스가 추진하는 VR 안전교육 도입 용역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GS칼텍스는 국내 최초의 민간 정유회사로 출범해 반세기 동안 국가 기간산업인 정유, 석유화학산업 등을 일구어 왔습니다. 또한 중화학공업을 선도하며 과감하고 앞선 투자와 기술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을 석유 수출 국가로 주도해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을 위한 VR안전교육 시스템을 도입 및 구축사업으로 석유, 석유화학제품 공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대비하고 예방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 3종 개발과 안전교육 콘텐츠와 연동되는 VR 시뮬레이터를 함께 설치해 VR체험장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다 인원의 교육생을 수용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교육운영을 위한 CMS기반의 운영관리 툴이 VR체험장에 도입되며, 콘텐츠는 메타 퀘스트의 패스스루 (XR:혼합현실) 기능을 활용해 실물교구에 가상현실을 증강하여 배관 설비시설을 조작하고 실습해 볼 수 있는 콘텐츠로 배관작업 간 Blind 작업, 배관 절단 작업에 요구되는 과정을 실무훈련 형태로 개발하여, 동작원리, 사고체험, 안전수칙 학습 등의 다양한 직무·안전교육이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로 기획을 준비 중입니다. 

 

또한 현장에는 엠라인스튜디오가 자체 개발하여 IP제품으로 판매중인 VR안전교육 시스템 ‘세이프라인(SAFELINE)’이 함께 구축될 계획이며, PC타입 2세트와 무선 독립형 Mobile타입 10세트가 설치됩니다. 콘텐츠는 건설현장 8종 패키지의 일부 에피소드를 정유/화학공성 및 건설현장에 특화된 6종의 에피소드로 재구성하여 설치가 이루어지며, PC타입은 콘텐츠와 연동된 3축모션 시뮬레이터가 함께 설치됩니다.

-건설안전 8종 패키지-
적재작업 협착 사고체험
운송작업 전복 사고체험
고소작업 낙하물 사고체험
밀폐작업 질식 사고체험
도로작업 충돌 사고체험
전동기구작업 감전 사고체험
용접작업 화재 사고체험
고소작업 추락 사고체험
세이프라인
3축모션 시뮬레이터
사고체험과 연동되어 업, 다운, 진동, 충격 등을 느낄 수 있는 모션 발판과 체험자의 이탈을 방지하는 안전대로 구성되어있는 4D체감 장비
각 링크를 통해 MLINESTUDIO의 VR산업안전교육 시스템
'세이프라인 건설안전 8종 패키지'와 시뮬레이터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엠라인스튜디오가 자체 개발한 IP제품 메인 브랜드인 VR안전교육 「세이프라인 건설안전 8종 패키지」는 산업 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공종 별 사고 에피소드 콘텐츠들을 패키지로 구성한 제품입니다. 

 

안전수칙을 기반으로 적재 작업 간 협착, 운송 작업 중 전복사고, 밀폐 공간 작업에서 벌어지는 질식, 도로 작업에 의한 충돌사고, 건설에 필요한 가설 설치물에 의한 고소 작업 추락과 낙하물, 전동기구 감전, 용접작업 화재 사고체험을 통해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사고에 대한 불감증과 경각심을 시사하고 올바른 안전의식을 재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