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신뢰로 쌓아올린 경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비대면 VR 견학 시스템

Overview

 #VR, #3D, #홍보영상, #비대면, #가상현실, #360˚VR

수도권매립지 비대면 견학을 위한
가상현실 360˚ 홍보 콘텐츠

수도권매립지 부지와 시설별 테마를 홍보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Client Needs

출입제한 구역을 가상현실로 간접 체험하는 콘텐츠 개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다양한 폐기물 처리 시설 홍보를 위해 견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견학 서비스를 통해 높은 흥미도와 접근성으로 많은 일반인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 가능한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엠라인스튜디오와 진행한 이번 사업으로 국가 기반 매립지 관련 시설을 가상현실로 간접 체험하여 직접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경험할 수 있는 고효율의 비대면 VR 홍보용 견학 콘텐츠 개발을 원했습니다. 또한 실제 오프라인 견학 프로그램과 동시 홍보할 수 있는 기능적 요소를 원했습니다.

TRAINING OBJECTIVES

다양한 디바이스 지원, VR체험 후 실제 견학프로그램 예약까지…

본 프로젝트는 많은 시민들이 어렵지 않고 쉽게 접근하여 매립지 시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어디서든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에서 PC, Tablet, Mobile 등 여러 기기로 쉽게 체험이 가능할 수 있도록 최적화에 무게를 두었으며 저렴한 모바일용 VR기기에서도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시설소개와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콘텐츠 컨셉을 고려하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여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엠라인스튜디오는 VR 콘텐츠로 가상 견학을 체험을 하되, 실제로 운영하는 현장 버스투어 견학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콘텐츠 내에 온라인 예약 시스템과 연결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시민들은 미리 웹으로 360 VR체험을 경험해보고 자연스럽게 실제 견학프로그램 예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수도권매립지 VR 견학 플랫폼

수도권매립지 VR 견학 플랫폼은 6개로 구성된 에피소드로 쓰레기 매립 및 복토, 가스포집과 발전시설 이동 등 각각의 복잡한 관련 처리공정과 장소를 360 VR로 둘러보며 체험하여 매립지 시설의 순 기능과 필요성, 효과성을 알리는 가상 견학 콘텐츠입니다. 또한 단순히 수도권매립지 시설을 알리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수도권매립지 시설로 부터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테마의 아름다운 생태계 명소와 시설을 체험하여 시민들이 긍정적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비대면 360 파노라마 VR 간접체험 콘텐츠입니다.

EPISODE

[Web·VR] 수도권매립지 VR 견학 플랫폼

수도권매립지 VR 견학 플랫폼은 Web을 기반으로 VR모드를 동시 지원하는 360 도 가상현실 콘텐츠로 누구나 인터넷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6개로 구성된 에피소드를 통해 현 수도권매립지의 다양한 환경조성 공간을 상, 하, 좌, 우 360도로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수도권매립지의 순 기능과 역할, 재생 환경에 대한 내용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캐릭터들이 안내하는 가상체험을 통해 쓰레기 처리 과정과 야생화공원의 재생 및 생태과정을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으며, 웹 연결을 통해 견학 예약 시스템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쓰레기처리는 이렇게

'쓰레기처리는 이렇게' 에피소드는 분출되어 모이는 종량제 봉투 쓰레기, 하수처리 찌꺼기, 불에 타는 쓰레기의 처리 공정과 과정에 대한 내용을 수도권 매립지 지킴이 랜디, 필리와 함께 투어하여 알아봅니다.

드론으로 본 수도권 매립지

'드론으로 본 수도권 매립지'는 사람의 눈으로 쉽게 볼 수 없는 항공 VIEW를 드론으로 촬영하여 매립지의 기능과 자원화를 통한 아름다운 전경을 관람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체육시설 360도 사진보기

'체육시설 360도 사진보기'는 수도권 매립지 자원으로 설립된 체육 시설의 Hot Spot을 촬영하여 공간을 경험해보는 콘텐츠입니다.

SLC환경교실

'SLC환경교실'은 4개의 360VR 동영상 콘텐츠로 개발되어, 시민들이 배출한 쓰레기 처리와 자원화, 드림파크여행, 매립지 동굴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 야생화공원 360도 사진보기

'계절별 야생화공원 360도 사진보기'는 매립지 자원화로 얻은 야생화공원 주요 명소 여러 곳의 4계절 모습을 담아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환경시설 360도 사진보기

'환경시설 360도 사진보기'는 수도권매립지 시설을 360도 파노라마로 담아 실제 운영되는 시설과 장비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VR] 수도권매립지 스포츠시설 홍보영상

수도권매립지 스포츠 시설 홍보 영상은 드림 CC 파크에 조성된 18개의 골프 코스를 가상현실로 관광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는 프로 골퍼가 등장하여 각 코스의 지리적 특징과 공략 방식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또한 360 VR을 통해 체험자가 원하는 시점과 시야를 통해 실물 지형을 유관으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시설 홍보 영상을 통해 수도권매립지의 스포츠 시설을 알리고 직접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견학 체험을 제공합니다.

EPISODE FLOW

01. 인트로 화면

Web을 통해 수도권매립지 VR견학 플랫폼에 접속하면 인트로 화면이 펼쳐집니다.

02. 튜토리얼 안내

체험을 진행하기 앞서 360VR 콘텐츠를 안내하고 상, 하, 좌, 우로 화면을 돌려볼 수 있는 간단한 튜토리얼(조작 법)을 제공합니다.

03. 메인 메뉴화면

튜토리얼을 마치면 6개의 콘텐츠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는 메인 메뉴화면이 펼쳐지고, 원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직접 선택하여 체험을 시작합니다.

04. 콘텐츠 내 에피소드 선택

메인메뉴 화면에서 에피소드 형태의 콘텐츠를 실행하면 세부 에피소드 메뉴를 선택하여 시청이 가능합니다.

05. 수도권매립지 시설안내 1 : 항공 탑뷰

수도권매립지의 시설과 주변 환경을 항공뷰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시설마다 제기능의 역할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합니다.

06. 수도권매립지 시설안내 2 : 영상자료

수도권매립지의 상세정보는 체험자의 시야 안에서 영상자료를 등장시켜 자료설명과 관람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07. 수도권매립지 시설안내 3 : 실사&CG

이해를 돕기 위한 2D그래픽을 실제 배경에 합성하여 간단한 개념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08. 수도권매립지 시설안내 4 : 인포메이션 그래픽

심화적인 내용은 인포메이션 그래픽 자료를 통해서 시설의 운영방식과 원리를 제공하여 온전한 정보전달과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09. 콘텐츠 내 에피소드 선택메뉴 복귀

선택한 에피소드 체험을 마치면 에피소드 선택 메뉴로 복귀합니다. 이때 체험한 에피소드는 견학완료라는 표식이 기록됩니다. 자신이 체험한 에피소드들을 유관으로 분별하여 여러 에피소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10. 시설 세부 견학

메인메뉴에서 항공 뷰로 촬영된 전경과 시설 등을 자유로운 시야로 둘러볼 수 있으며, 야생화 공원은 설정을 통해 계절 별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11. 견학 예약하기 연결

체험과 병행하여 실제 수도권매립지 견학을 예약할 수 있는 연결 기능을 지원합니다.

12. 견학예약 페이지

실제 견학예약을 진행할 수 있는 웹페이지가 연결되고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Key feature & STATES

Content Branding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캐릭터와 

지적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360 Panorama

명소부터 출입제한 시설까지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Optimization

PC, Tablet, Mobile 등 다양한 기기로

쉽고 빠르게 비대면 체험 가능

XR

VR

미디어

Windows

훈련시간

5분 내외×7종

훈련대상

일반인

VR CARRIER

-

웨어러블

-

운영SW

PC·TABLET PC·MOBILE

체험장

-

HIGHLIGHTs

※ 본 자료는 엠라인스튜디오의 고유 저작 및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DB입니다.
무단 도용 및 가공, 전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Inquiry

    (주)엠라인스튜디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를 무단수집·이용하여 영리목적에 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